결초보은(結草報恩)
자해(字解)
結 : 맺을 결, 상투 계
草 : 풀 초
報 : 갚을 보/알릴 보
恩 : 은혜 은
의미
풀을 묶어서 은혜(恩惠)를 갚는다라는 뜻으로, ①죽어 혼이 되더라도 입은 은혜(恩惠)를 잊지 않고 갚음 ②무슨 짓을 하여서든지 잊지 않고 은혜(恩惠)에 보답(報答)함 ③남의 은혜(恩惠)를 받고도 배은망덕(背恩忘德)한 사람에게 개만도 못하다고 하는 말.
출전 : 춘추좌씨전(春秋左氏傳).
結髮夫婦 굳은 언약 어데 가고 힘들다고
草根木皮 먹을 망정 볂지 말라 이르시던
報本反始 하게 되니 참고 살면 끝말에는
恩讎分明 하는 날이 올 것이니 명심하라!
결발부부(結髮夫婦) : 귀밑머리를 풀어 쪽을 찌고 상투를 튼 부부(夫婦)라는 뜻으로, 정식(正式)으로 결혼(結婚)한 부부(夫婦)를 이르는 말.
초근목피(草根木皮) : 풀뿌리와 나무 껍질이란 뜻으로, ①곡식(穀食)이 없어 산나물 따위로 만든 험한 음식(飮食)을 이르는 말, 영양가(營養價)가 적은 악식(惡食)을 이름 ②한약(韓藥)의 재료(材料)가 되는 물건(物件)을 이르는 말.
보본반시(報本反始) : 근본(根本)에 보답(報答)하고 처음으로 돌아간다는 뜻으로, 천지(天地)와 선조(先祖)의 은혜(恩惠)에 보답(報答)함.
출전 : 예기(禮記).
은수분명(恩讎分明) : 은혜(恩惠)와 원수(怨讐)를 분명(分明)히 한다는 뜻으로, 은혜(恩惠)를 준 자에게는 반드시 은혜(恩惠)로, 원한(怨恨)을 품게 한 자에게는 원한(怨恨)을 갚음을 이르는 말.
출전 : (呂氏董蒙訓)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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